Bike & Riding

다혼 보드워크 D8, 업힐 강화 업그레이드를 위한 검토와 준비

닥터제이 2019. 8. 22. 13:15

다혼 보드워크를 여행용 미벨로 사용하기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업힐 능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먼저, 크랭크의 체인링이다. 

가장 간단한 업그레이드 접근이다. 하지만, 다혼 보드워크의 체인링은 단순히 체인링만 교체할 수 없는 구조다. 페달링을 위한 크랭크암이 분리형이 아니라 체인링에 붙어 있는 형태다. 

 

 

체인링 교체를 위해서 분리형 크랭크암도 함께 교체해야 할 상황이다. 자전거의 몸체 색깔에 맞춰서 라이트프로의 실버 모델로 체인링과 크랭크암이 함께 구성된 세트를 아마존에 주문했다. 22.14달러.

 

 

다음은, 스프라켓 교체다.

순정에 달린 디레일러는 시마노 알투스다. 모델명 RD-M310로서 시마노의 MTB 구동계 입문급이다. 이 모델에 부합하는 스프라켓의 허용 가능한 가장 큰 코그(톱니)는 34T, 체인 용량(chain wrap capacity)은 43T다.

알투스 8단에 장착 가능한 스프라켓으로서 큰 코그를 갖는 제품이 있는지 검색했다. 역시 아마존은 진리다. 썬레이스 제품으로 8단에 11-40T를 커버하는 제품이 있다! 즉, 8단 내에 11 -13 - 15- 18 - 21 - 28 - 34 - 40의 코그가 마련돼 있다. 8단 내에 넓은 기어비를 커버하기 위해 기어비가 많지는 않지만 나름 구성이 나쁘지 않다.

 

 

이 모델의 기어 용량은 29T(40T - 11T)이기에 알투스의 최대 허용량 43T에 충분히 수용된다. 하지만, 관건은 알투스가 허용 가능한 최대 Cog 한계치 32T다. 이 제품에는 이 문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22밀리미터 규격의 익스텐더가 포함돼 있다. 아직 장착해 보지 않아 장담할 수는 없으나 이 익스텐더가 알투스의 최대 허용 Cog 크기를 40T까지 늘려 줄 것이라 판단한다. 가격은 미화 22.99달러.

 

업그레이드를 위한 비용은 배송비 포함 약 8만원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