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혼 보드워크 D8, 업힐 강화 업그레이드를 위한 검토와 준비
다혼 보드워크를 여행용 미벨로 사용하기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업힐 능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먼저, 크랭크의 체인링이다.
가장 간단한 업그레이드 접근이다. 하지만, 다혼 보드워크의 체인링은 단순히 체인링만 교체할 수 없는 구조다. 페달링을 위한 크랭크암이 분리형이 아니라 체인링에 붙어 있는 형태다.
체인링 교체를 위해서 분리형 크랭크암도 함께 교체해야 할 상황이다. 자전거의 몸체 색깔에 맞춰서 라이트프로의 실버 모델로 체인링과 크랭크암이 함께 구성된 세트를 아마존에 주문했다. 22.14달러.
다음은, 스프라켓 교체다.
순정에 달린 디레일러는 시마노 알투스다. 모델명 RD-M310로서 시마노의 MTB 구동계 입문급이다. 이 모델에 부합하는 스프라켓의 허용 가능한 가장 큰 코그(톱니)는 34T, 체인 용량(chain wrap capacity)은 43T다.
알투스 8단에 장착 가능한 스프라켓으로서 큰 코그를 갖는 제품이 있는지 검색했다. 역시 아마존은 진리다. 썬레이스 제품으로 8단에 11-40T를 커버하는 제품이 있다! 즉, 8단 내에 11 -13 - 15- 18 - 21 - 28 - 34 - 40의 코그가 마련돼 있다. 8단 내에 넓은 기어비를 커버하기 위해 기어비가 많지는 않지만 나름 구성이 나쁘지 않다.
이 모델의 기어 용량은 29T(40T - 11T)이기에 알투스의 최대 허용량 43T에 충분히 수용된다. 하지만, 관건은 알투스가 허용 가능한 최대 Cog 한계치 32T다. 이 제품에는 이 문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22밀리미터 규격의 익스텐더가 포함돼 있다. 아직 장착해 보지 않아 장담할 수는 없으나 이 익스텐더가 알투스의 최대 허용 Cog 크기를 40T까지 늘려 줄 것이라 판단한다. 가격은 미화 22.99달러.
업그레이드를 위한 비용은 배송비 포함 약 8만원 정도다.